제로베이스 PM 학습일지
PM 학습일지 ㅣ OKR과 KPI ㅣ 1-5
NAMNAMN
2023. 1. 7. 14:47
핵심성과 지표 KPI: Key Performance Indicator
- KPI는 기업, 개인, 프로그램, 프로젝트, 특정 작업 등 추적하고자 하는 어떤 대상을 일정 단위의 시간 경과에 따른 성과를 기준으로 평가하는 데 사용
- 처음 설정할 때의 3가지에 초점 -> (1) 목표치와 비교해 반드시 측정 가능하기 (2) 동원 가능한 자원(비용, 인력, 시간)을 어디에 집중해야 하는지 (3) 기업 전체나 조직의 큰 전략 목표에 상·하위 연결성 가지기
- 핵심성과지표는 무조건 측정 가능한 KPI를 만드는 것이 좋다. 그 측정은 감시를 위한 평가의 자료가 될 수도 있지만, 현재의 위치와 능력치를 검증하는 데 더욱 필요
- 상대적으로 수치화 하기 쉬운 정량적(Quantitative) 값을 부가하면 비즈니스 컨텍스트-현재 상황에 비추어 얼마나 합리적인지-를 보다 이해하기 쉽게 제공하고, 시간이 지난 후에 그 측정 대상 목표와 성능을 비교 가능
- 얼마나 훌륭한가 나빴는가를 표현이나 서사로 해야 하는 정성적(Qualitative) KPI 생성은 가능하지만, 이러한 구조가 데이터에 대한 혼란과 주관적인 해석을 초래할 수 있으므로 비즈니스 세계에서는 권장하지 않음.
KPI 예
- IT 부서: 매월 평균 매출, 고객 유지 또는 이탈, 티켓 해결 시간, MAU, DAU
- 리테일: 평방 미터 당 매출, 매장별 매출, 직원별 매출
- HR: 채용률, 이직률, 직원 실적, 평균 근무 기간, 성별 진급률
- 세일즈 부서: 고객 가치, 매출, 분기별 파이프라인
주의점
- KPI의 목적은 측정 가능해야 하므로 절대 모호한 값을 설정하면 안됨.
- 구체적으로, KPI를 목표에 묶어 제공하고 비교가 될 만한 표준 목표치(예: 업계 평균, 연도별 성장 등)와 비교
목표와 핵심 결과 OKR: Objectives and Key Results
- OKR은 목표 및 핵심 결과의 약자로, 보다 구체적으로 목표는 주요 핵심 결과와 직접 연결
- OKR은 전략적 프레임워크인 반면, KPI는 프레임워크 내에 존재하는 측정
목표와 핵심결과(OKR), 성과지표(KPI)와의 관계
- OKR은 목표 달성을 트래킹하기 위해 특정 지표를 사용하는 매우 단순한 흑백 접근법이
- 일반적으로 기업의 조직은 3~5개의 상위 목표(objectives)와 각 목표 당 3~5개의 핵심 결과(key results)를 갖게 됩니다. 핵심 결과는 목표에 대한 명확한 성능 평가를 얻기 위해 수치로 등급이 매겨집니다.
- OKR의 특성은 (1) 항상 수량화/정량화가 가능해야 함. (2) 0 또는 1의 바이너리 상태(성공/실패, 달성/미달성, 활성/비활성)나 0-10, 0-100의 척도를 갖고 점수를 부여할 수 있어야 함. (3) 명확한 타임라인이 제시되어야 하고, 매우 공격적인 달성 목표를 제시
- OKR 프레임워크는 구글과 인텔에 의해 대중화되었지만 SAP, 아마존, 링크드인, 스포티파이, 그 외 매우 성공적인 회사들도 목표 관리를 위해 사용 중
- 일반적으로 OKR은 성장에 초점을 맞춘 조직에 적합하다. 혼란을 일으키기 위해서가 아니라, 때로는 조직의 KPI가 OKR 프레임워크에서 사용되는 주요 결과와 동일하게 이용 됨
- 즉, 큰 목표치를 OKR에서 설정하면,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여러 결과치를 확인하는 과정에서 각 결과치에 가장 적합한 KPI를 설정
- 이 모든 과정은 기업 조직의 경험과 충분한 토론 과정, 업무 적합도를 검토한 후에 적용하는 것이 좋음.
OKR 예
목표1: 모든 채널을 통해 고객 경험을 개선한다.
- 핵심결과1: 순 추천고객 지수(Net Promoter Score)를 5에서 8.5로 개선한다.
- 핵심결과2: 채널 간 고객 확보율을 30%에서 50%로 높인다.
- 핵심결과3: 고객 불만 사항을 30% 줄인다.
목표2: 수익률을 높인다.
- 핵심결과1: 유럽 세일즈 헤드를 고용
- 핵심결과2: 온라인 판매 비율을 70% 이상으로 강화
- 핵심결과3: 고객 이탈률을 5% 이하로 유지
목표3: 새로운 서비스를 성공적으로 론칭한다
- 핵심결과1: 기존 서비스 구독자의 전환율을 80% 이상으로
- 핵심결과2: 서비스로 유입되는 블로그 채널 접속률을 30% 이상
- 핵심결과3: 아이돌 스타와의 연계 마케팅
주의점
- 비즈니스의 모든 부분에서 가시성이 확보된 상태가 아니라면, OKR을 설정하는 것은 바람직 않음.
- OKR은 기본적으로 직원 수준에서 시작한 다음 관리자, 부서장 등 피라미드 구조로 만들어 확장 목표를 달성해야함.
- 탑다운 방식과 바텀업 방식을 혼합하여 결정하는 방식. 또한 기업 조직이 유지 보수를 주요 사업으로 하거나 완만한 성장을 하는 경우에는 OKR을 사용하지 마십시오.
- OKR은 공격적이고, 빠른 혁신적 성장 목표를 갖는 스타트업 문화에 더욱 효과