
그로스 해킹(Growth hacking)이란?
- 성장(Growth)과 해킹(Hacking)의 합성어로 성장 마케팅이라고도 하는데, 고객의 취향을 파악하고, 더 효과적으로 고객에게 접근해 저비용으로 최고의 광고 효용을 추구하는 마케팅기법
- 작은 예시) 이커머스 사이트 화면 구성이 접속할 때마다 자주 바뀌거나, 소셜 게임이나 드롭박스 같은 툴로 친구를 초대해서 유료 아이템이나 혜택을 받거나, 경품에 이끌려서 앱에 별 5개라고 리뷰를 올리는 것.
그로스 해킹의 3가지 포인트
- 상품 / 서비스도 포함하여 개선
- 유저 획득부터 수익화에 이르기까지의 과정에서 서비스를 성장시키는 게 목표
- 데이터에 기반한 가설 검증 및 분석
전통적인 마케팅과 차이점
- 궁극적인 목표가 고객 확보이거나 더 많은 사람들이 특정 제품이나 서비스를 사용하도록 장려한다는 점에서 마케팅과 같지만 스타트업 커뮤니티에서 시작되었기 때문에 대기업이 접근할 수 있는 막대한 예산을 지출하지 않는 전술에 의존함.
- 최적화 된 적은 예산으로 자동화 된 마케팅을 해낼 수 있는 개발 노하우(자동 알림 이메일, 간단한 가입 양식, 가입 기반 홈페이지, 신규 고객을 위한 온 보딩 간소화)
그로스 해킹의 이점
- 입증 가능한 ROI - 데이터를 사용하여 모든 결정을 알리고 해킹 성능을 정확하게 추적함으로써 성장 해킹 전략 중 원하는 대로 수행되는 전략과 그렇지 않은 전략을 쉽게 확인 가능함.
- 저비용 - 가능한 경제적인 방식으로 보유한 모든 리소스를 사용하도록 설계됨. 중요한 키워드에 대한 검색 엔진에서 높은 순위를 차지하거나, 영향력 있는 콘텐츠를 작성한 다음 주요 소셜 미디어 채널에서 광범위하게 공유하는 것등
- 낮은 리소스 - 제품 또는 엔지니어링 팀의 한 사람이 개발하고 구현하며 전체 마케팅 팀이 실행할 필요가 없음.
그로스 해킹의 예
- Hotmail - 사용자의 서명에 자동으로 추가되는 가입 페이지에 대한 링크가 포함된 'Hotmail에서 무료 이메일 받기'
- LinkedIn - 기존 연결에 대한 원 클릭 보증
- YouTube - 소스 코드를 제공하여 사람들이 자신의 사이트에서 YouTube 동영상을 최대한 쉽게 공유 할 수 있도록 함.
- 트위터 - 자동 알림 이메일
- DropBox - 새로운 사용자를 확보하기 위해 인센티브 '친구 추천'
- 에어비앤비 - 크레이그리스트의 모든 신규 숙소를 무료로 교차 게시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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