스크럼 어원

  • 스크럼은 럭비용어인데, 모든 팀원들이 한 덩어리로 뭉쳐서 서로 공을 주거니 받거니 하며 함께 밀고나가는 럭비 경기와 같은 형태가 바람직하다고 느껴 스크럼이라는 용어가 쓰이게 됨.

스크럼이란?

  • 스크럼은 복잡한 제품을 개발하고, 유지하기 위한 프레임 워크
  • 비즈니스 요구를 충족시키는데 초점을 맞추기 위해, 작은 목표를 짦은 주기로 점진적이며 경험적으로 제품을 지속적으로 개발하는 관리 프레임워크

주요 특징

  • 솔루션에 포함할 기능/개선점에 대한 우선 순위를 부여하라.
  • 개발 주기는 1~4주 정도로 하고 개발 주기마다 실제 동작할 수 있는 결과를 제공하라.
  • 개발 주기마다 적용할 기능이나 개선에 대한 목록을 제공하라.
  • 매일 15분 정도의 회의를 가져라.
  • 항상 팀을 우선으로 생각하라.
  • 원활한 의사소통을 위하여, 구분없는 열린 공간과 마음을 유지하라.

스크럼 원칙

  • 투명성
    팀으로 일하는 환경에서는 다른 팀원이 겪을 수 있는 문제를 인지할 수 있다.
  • 반성
    팀 구성원이 진행 상황을 검토할 수 있도록, 자주 반성하게 되는 점이 프레임워크에 포함된다.
  • 적응
    팀원은 변화하는 고객 요구 사항에 따라 작업의 우선 순위를 조정할 수 있다.

스크럼 가치

  • 헌신
    스크럼 팀원은 시간이 정해진 작업과 목표에 전념하고 최상의 솔루션을 찾기 위해 지속적인 개선에 전념한다.
  • 용기
    스크럼 팀은 개방적이고 도전적인 질문을 함으로써 용기를 보여준다.
  • 집중
    팀원은 주어진 기간 동안 작업의 제품 백로그를 바탕으로 작업을 수행한다.
  • 열린 자세
    스크럼 팀원은 개별 학습과 전반적인 프로젝트 품질을 뒷받침하는 새로운 아이디어와 기회를 열린 자세로 수용한다.
  • 존중
    팀원은 프로젝트 관리자, 다른 팀원, 스크럼 프로세스를 존중한다.

스크럼 아티팩트

  • 제품 백로그
    제품 백로그는 프로젝트가 성공하기 위해 완수해야 하는 기능, 요구 사항, 개선 사항 및 수정 사항의 동적 목록
  • 스프린트 백로그
    스프린트 백로그는 개발 팀이 현재 스프린트 주기에서 완료해야 하는 항목의 목록
  • 증가분
    증가분은 목표 또는 비전의 실현에 한 발짝 다가가는 것

스크럼 이벤트

  • 스프린트 계획
    이 이벤트에서 팀은 다음 스프린트에서 완료되는 작업을 예측
  • 스프린트
    스프린트는 스크럼 팀이 함께 협력하여 증가분을 완성하는 실제 기간
  • 일일 스크럼 또는 스탠드업
    일일 스크럼은 팀원이 체크인하고 하루 업무를 계획하는 짧은 미팅
  • 스프린트 리뷰
    스프린트가 끝나면 팀은 비공식 세션을 위해 한자리에 모여 완료된 작업을 검토하고 이해 관계자에게 보여줌.
  • 스프린트 회고
    팀이 함께 모여 스프린트를 진행하는 동안 어떤 부분이 잘 되었고 어떤 부분이 잘 안 되었는지를 문서화하여 토론
 

+ Recent posts